동행이야기

행사2025 공익활동가 주간, 함께 만들어갑니다

2024년부터 시작된 "공익활동가 주간"은 공익활동가들의 활동 가치와 사회적 성과를 널리 알리고, 이들을 지지하고 응원함으로써 공익활동가에 대한 사회적 인정을 제도적으로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전국 단위의 행사입니다.

👉 [2024년 공익활동가 주간 돌아보기]


2025년에도 공익활동가 주간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6개의 기관들이 "2025 공익활동가 주간 추진위원회"로 모였습니다.
(공익활동가사회적협동조합 동행, 사단법인 시민, 한국시민사회지원조직네트워크, 지리산이음, 아름다운재단,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올해에는 더 많은 공익활동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리고 시민사회 전반에 공익활동가 주간이 더욱 깊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추진위 참여 기관들은 2024년 12월부터 공익활동가 주간의 의미와 목적을 함께 논의하며 중장기 비전체계 수립에 착수했습니다.

2025년 3월까지 총 세 차례의 비전 워크숍을 거쳐, 다음과 같은 중장기 비전체계와 2025년 핵심사업이 도출되었습니다.


🙌 공익활동가 주간의 방향과 목표

공익활동가 주간은
지역, 영역, 세대를 잇는 공익활동가들의 사회적 지지와 연대의 플랫폼입니다.
공익활동가에 대한 존중과 지지를 바탕으로 한 사회적 인정 문화 조성을 미션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 공익활동가의 사회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 활동가들의 자부심을 높이며

  • 활동가를 둘러싼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정책 기반 마련까지 이어지는 것을 지향합니다.

워크숍 과정에서 완성된 비전체계도는 이러한 방향성 아래 4가지 전략과제와 그에 따른 핵심사업들을 도출하였습니다.

공익활동가 주간이 더 많은 활동가들에게 닿고, 장기적으로 이어지며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았습니다.


📅 본격적인 준비, 2025년 공익활동가 주간

올해 4월부터는 본격적으로 2025 공익활동가 주간 프로그램 기획이 시작되었습니다.
추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각 단위들은 7월 첫째 주를 가득 채울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심포지엄]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새 정부의 책임과 역할

✅ [토론회] 공익활동가 건강 실태 및 지원방안 모색

✅ [조사연구] 공익활동가 지속가능지수 발표

✅ [공론장] 2025 공익활동가주간 대화테이블

✅ [인터뷰] 활동가 인터뷰 프로젝트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

✅ [응원캠페인] 공익활동가를 위한 식탁, 공탁

✅ [이벤트] 공.익.활.동.가 5행시 백일장

✅ 다채로운 지역별 공익활동가 지원 프로그램



각 프로그램의 자세한 내용은 

👉 [2025 공익활동가 주간 공식 홈페이지]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25 공익활동가주간 추진위원회로 공익활동가사회적협동조합 동행, 사단법인 시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아름다운재단, 지리산이음, 한국시민사회지원조직네트워크가 함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