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차 정기대의원총회(서면총회)를 마무리하며

관리자
2021-02-24
조회수 1899

조합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동행이 지난 2월 19일(금) ‘제 8차 정기대의원총회(이하 ’총회‘)’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과반 이상 대의원분들께서 적극 참여해주신 덕분에 마무리까지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진행된 서면방식이었던 만큼, 이번 총회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과정이 어땠는지 간략하게 전달해드리려 합니다.



1. 안건 제1호 : 2020년도 감사보고 승인의 건

2. 안건 제2호 : 2020년도 사업평가(안) 및 결산(안) 승인의 건

3. 안건 제3호 : 2021년도 사업계획(안) 및 예산(안) 승인의 건

4. 안건 제4호 : 동행 이사(보궐) 선출의 건

5. 안건 제5호 : 탈퇴 조합원에 대한 출자금 환급의 건

<제8차 정기대의원총회 안건>

새해를 맞이하며 서로서로 직접 만나뵙고 진행했으면 더 좋았을 제8차 정기대의원총회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병예방을 위해 서면총회 방식을 택해야 했습니다. 서면총회는 동행 출범 이후 처음이었습니다. 그만큼 익숙하지 않고 낯선 과정을 열어감에 있어 많은분들께서 쉽지만은 않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동행 사무처는 이에 대비하여 새해 시작과 함께 총회준비위원회(이하 '총준위')를 구성하여 새로운 시대, 새로운 총회를 준비해나갔습니다. 총준위는 회의를 통해 위와 같이 총 5가지 안건을 결정했습니다.



<조합원 대상으로 조사한 '서면총회 개최여부에 대한 의견수렴' 결과>

서면총회를 진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조합원분들의 의견을 모아야 했습니다. 낯선 '서면총회 진행'에 대해 조합원분들께서는 과연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실지, 각자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이 가장 우선되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합원분들을 대상으로 1월 26일부터 1월 28일까지 '서면총회 개최여부에 대한 의견수렴'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결과를 취합했습니다.

결과는 서면총회를 진행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습니다(찬성 42표, 반대 2표). 최종적인 서면총회로의 전환여부는 이사회에 맡겨졌습니다. 서면총회 전환에 대한 가부결정이 2021년 제1차 이사회(1.28.) 안건으로 채택되었고, 이사회 참석자 전원은 안건을 승인하였습니다. 비로소 서면총회로의 전환이 온전히 이루어지게 된 것입니다.



<서면결의서 의안설명회 자료 링크 : http://asq.kr/0Jk3YpEQ766 >

동행의 대의원총회가 처음 서면으로 진행되는 것만큼, 대의원분들께 이번 총회의 안건은 무엇인지, 어떤 내용을 담았는지 전달하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먼저 의안이 정리된 총회자료집과 서면결의서 양식을 대의원분들께 보내드렸습니다. 또한, 문서전달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는 의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한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서면결의서 의안설명회>

이와 같은 자료를 바탕으로 실시한 것이 2월 17일(수) Zoom 회의실을 통해 진행된 의안설명회였습니다. 참석해주신 대의원분들께서는 궁금한 점을 질문하거나, 더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해주시는 등 설명회를 더욱 알찬 시간으로 만들어주셨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설명회에 참석하여 좋은 의견을 남겨주신 대의원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제 8차 정기대의원총회(서면총회) 결과>

사무처는 이후 2월 19일(금), 대의원분들께서 모아주신 서면결의서를 취합했습니다. 과반 이상(52인/100인) 성원해주신 덕에 정족수 요건이 충족되었고, 모든 안건은 위와 같이 처리되었습니다. 모든 안건이 의결되며 총회는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결과에 담지 못했지만 대의원분들께서 서면결의서 또는 의안설명회를 통해 전달해주신 기타의견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며 글을 마칩니다. 다시 한 번, 서면결의에 함께해주신 대의원을 비롯한 모든 조합원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2021년에도 동행은 더 다양하고 풍성한 활동과 사업으로 공익활동가를 지원하고, 공익활동가와 함께 걷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타의견

1. (제2호 안건 관련) 조합원이 참여할 수 있는 또는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을 사업명과 한줄 설명이 한눈에 볼 수 있는 용도로 만들어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면 좋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이해하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2. (제3호 안건 관련) 20년도에 든든기금은 지원할 수 있는 금액보다 훨씬 높은 지원율을 보이고 있는데, 21년 사업계획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사회취약계층 중 청년은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들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중장년 공익활동가는 경제적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고, 정부나 다른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해서 중장년 경제 지원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3. 조합 모임 지원이나 활동가 역량강화 교육비지원사업은 환영할 만합니다.

4. 정신건강 지원은 정말정말 너무 좋은 제도입니다. 가능한 확대하면 좋겠습니다.

5. 역량강화 사업비 꼭 필요하고, 부담이 되서 실무에 필요한 교육을 듣지 못한 경우도 많은데.. 동행이 주교육을 주관해도 좋고, 지원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0 0